대외활동

[JAVA 알고리즘] Do it!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자바편 책 후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2025. 7. 21. 22:39

분명 올해 초까진 백준도 꾸준히 풀며 코딩 테스트 준비를 해왔었다... 하지만 4학년 학과 수업에 치여살다보니 자연스럽게 백준에 손을 놓아 버렸고 그나마 조금 생겼던 코딩 테스트에 대한 자신감이 0이 되어버렸다. 

 

실제로 완강을 하였다

그러던 중 올해 초 첫 코테 공부를 할 때, 인프런 강의로 매우 도움을 받았던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책이 개정판으로 새로 출판되어 서평단을 모집한다길래 냉큼 신청했다.

 

 

인프런 강의를 통해 공부를 할 때, 강의 내용으로는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문제 수도 생각보다 적어서 아쉬웠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무려 103제의 유형이 실려 있고, 앞서 말한 것처럼 영상도 있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 입문자들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 

 

코딩 테스트 입문자들이 자칫 놓칠 수 있는 시간 복잡도 문제와 디버깅부터 

기초를 위한 자료 구조, 정렬, 탐색 방법,

실전에서 자주 사용하는 그래프, 트리 등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책에서 4단계의 방법으로 문제를 풀이 하는데 

문제 분석하기 -> 손으로 풀어보기 -> 슈도 코드 작성하기 -> 코드 구현하기 

이 순서로 문제를 풀이하고 이 모든 단계가 책에 실려있다. 

 

위 방식을 통해 한 문제를 풀더라도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공부 방법

개념에 대한 내용이 정리 되어있고 그 뒤에는 해당 개념과 관련된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다. 

 

나는 먼저 개념을 익힌 뒤, 수록되어 있는 문제의 백준 문제 번호를 확인하여 풀이 과정을 보기 전 직접 백준 문제를 풀이하고 그 후 풀이 과정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다. 

 

물론 처음 몇몇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도 있었고, 2시간 이상 고민해도 도무지 방법을 모르는 문제도 있었다. 

이런 문제들의 경우 풀이 방법을 정확히 숙지 한 뒤 다시 한 번 직접 문제를 풀이하였다. 

 

그리고 최대한 꾸준히 공부하려 노력했다. 꾸준히 하지 않으면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에...

 

 

아무튼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다 보니 생각보다 빠른 시간 내에 책 내용을 다 훑어 볼 수 있었고, 그 이후에는 백준 문제 풀이를 하며 코테 공부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나도 인프런 강의, 이 책을 찾아본 이유가 코딩 테스트에 대한 자신감이 너무 없었기 때문이었다. 

남들은 꾸준히 백준 문제 풀고, 코테도 잘 푸는 것 같은데 나한텐 코테가 가장 어려웠기 때문에 시도조차 꺼려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개념을 다잡고 코테에 대한 막연함 두려움을 없앨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에게 특히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